NATURE WINE

Biodynamic Wine 작성일: 15-03-31  
글제목: Biodynamic Wine
작성자: NATURE WINE

바이오다이나믹 와인이란 ?

'루돌프 슈타이너(Rudolf Steiner)' 철학을 사랑한 사상가이자 예술가이며 과학자였던 그는 인지학을 창시하며, 유리드미, 정신과학, 발도로프 교육론, 전체론, 건축, 농법 등 광범위한 문화 운동을 지도하였습니다. 루돌프 슈타이너의 철학이 담긴, 달의 움직임, 황소의 뿔, 가축의 내장 그리고 다양한 식물로 이뤄진 특별한 비료와 천체력을 소개합니다.

 

 

 바이오다이나믹 와인 (Biodynamic Wine)

 

Chapter 1 - Rudolf Steiner

(루돌프 슈타이너)

Chapter 2 - Biodynamic or Biodynamie Compost

(비오디나미 농법의 주요 퇴비)

Chapter 3 - Astronomical planting calendar

(천체력)

Chapter 4 - Biodynamic Calendar Details

(천체력 세부사항 / 비교: 루아르 지역)

Chapter 5 - Different agriculture methods

(포도밭 종류에 따른 차이점)

Chapter 6 - Biodynamic Certification

(바이오다이나믹 인증서)

 

 Chapter 1. Rudolf Steiner (1861.06.27 ~ 1925.3.30)

 

 

 

독일계 오스트리아인 루돌프 슈타이너는 철학을 사랑하는 사상가이자 예술가이며 과학자였다. 인지학의 창시자이자 인지의학, 유리드미, 정신과학, 발도로프 교육론(1919), 전체론, 건축,  비오디나미 농법 등 광범위한 문화운동을 지도하였으며, 자연과학 연구가로서 괴테의 전집 편찬에 협력(1890~1896)하였고 1913년 인지학협회를 창설하였다. 비오디나미 농법의 출처로 루돌프 슈타이너가 언급되는 이유는 생명역동농법을 발표함으로써 생태학을 기반으로 환경을 보존하며 지속 가능한 농법을 세계에 알린 인물이기 때문이다.

 

루돌프 슈타이너가 비오디나미 농법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–

 

1924년, 독일의 한 농가협회는 점점 퇴화 하는 농작물의 대체방안으로 자연적인 영양분 공급과 건강한 곡물류의 씨앗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을 얻기 위해 루돌프 슈타이너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되었다. 그 결과, ‘생명역동농법’이란 주제로 총 8회에 걸쳐 시행된 그의 강의는 세계 농업의 한 분야로 정착하게 되고 비오디나미 농법의 시초가 된다. 유기농법(Organic)을 넘어선 보다 복잡하고 오랜 시간을 들여야 하는 자연퇴비 생산법과 우주의 기운을 고려한 달의 움직임에 따른 포도재배법 등 신비하면서도 수 많은 노력을 요구하는 비오디나미(Biodynamie)농법을 추구하는 생산자가 점차적으로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.

 

(Biodynamic Records)
1938 – Biodynamic Farming & Gardening Association
1927, 1939 – Austrailia made products
1971 – Kassel University major

 

 

 Chapter 2. Biodynamic or Biodynamie Compost

 

 

 

바이오다이나믹 농법의 필수 퇴비


▶ BD500 (Horn Manure / 시기: 겨울 / 매장: 10,11월)

우주에 의한 지구의 힘이 가장 강하고 지구가 에너지를 들이쉬는 겨울 (매장: 겨울 / 사용: 봄, 겨울)
(포도나무의 뿌리를 강화하며, 지렁이와 눈에 보이지 않는 수 많은 종류의 세균 및 진균의 활동을 촉진하여 토양 유기물의 상태를 발달시키는 역할을 한다.)


암 소뿔에 가득 채운 우분 비료(50~150gms/horn)를 10~11월 사이 토양 하층부(5cm~30cm)에 4~6개월간 보관하며 중간에 자연퇴비로서의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 작업한다. 50mgs BD500+30ℓ 빗물/헥타르(ha) 를 약 20도의 물에서 1시간 동안 저어줍니다. 2,5,11,12월, 월몰 시각 전에 시행합니다.


▶ BD501 (Quartz silica / 시기: 여름 / 매장: 5,6월)

우주의 빛이 가장 강렬하고 지구가 에너지를 분출하는 여름 (매장: 여름 / 사용: 봄, 수확기 전) (포도나무의 나뭇잎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광합성 활동을 촉진시키며, 곰팡이균 면역 향상 및  다량의 토양 미네랄 성분을 흡입하는데 도움을 준다.)


천연 석영의 산화물인 실리카로 암 소뿔에 가득 채운 석영 가루(200~300gms/horn)를 5~6월 사이 토양 하층부 (5cm)에 6개월간 보관하며, BDA 500을 두 번 사용한 후 1회 살포하여 1년에 최대 2회 살포한다. 달과 토성이 반대에 위치한 시기를 고려하며, 1년의 시작인 1월과 수확 시기 전, 월출 1시간 전 15ℓ 빗물을 1gm 석영 가루와 섞어준 뒤 지구가 숨을 내 뿜는 이른 오전 6~8시 사이에 살포한다. 남은 양의 재료는 유리병에서 3년간 보관이 가능하다.


▶ BD502 (Yarrow Blossom)

서양톱풀(Achillea millefolium)로 불리는 야생화로 붉은 사슴의 방광에  넣어 자연 부폐 진행. (사용: 봄) 황(S), 칼륨(K), 미량원소(Trace Elements)를 함유한 자연 퇴비로 해충 피해의 면역력을 향상시킨다.


▶ BD503 (Chamomile)

카모마일 저먼(학명: Matricaria recutita), 국화과에 속하는 풀의 종류인 카모마일을 소의 창자에 넣어 가을에 매장하면 봄에 영양분 공급의 역할을 한다. (사용: 봄) 칼슘(Ca), 황(S)을 함유한 자연퇴비로 토양 질소 안정화에 도움을 주며 박테리아 활동을 촉진하여 포도나무 회복력 및 활동성을 향상시킨다.


▶ BD504 (Nettle)

서양쐐기풀(Urtica dioica) 쐐기풀과의 식물로 꽃을 피운 쐐기풀을 토양 하층부와 포도밭 주변에 전체적으로 매장하며, 균 및 진드기류의 피해를 예방한다. (사용: 1년 1회) 황(S), 칼륨(K), 칼슘(Ca), 철(Fe)을 함유한 자연퇴비로 유기물 부패를 촉진하고, 포도나무 활동성을 향상시켜 나뭇잎 엽록소 기능과 더불어 광합성의 효과를 볼 수 있다.


▶ BD505 (Oak Bark)

참나무의 껍질을 얇게 잘라내어 죽은 가축의 두개골에서 보관하여 햇빛에 말려 보관한 뒤 비가 많이 내리는 포도밭에 뿌려준다. (사용: 우기) 칼슘(Ca)을 함유한 자연퇴비로 진균류에 의한 질병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며, 토양 유기물 밸런스 조정에 일원 한다.


▶ BD506 (Dandelion)

서양민들레(Taraxacum officinale)를 소의 복막에 보관하다 겨울에 살포하여 봄에 효과를 난타 낸다. (사용: 봄, 4월) 규소(Sa), 칼륨(K)을 함유한 자연퇴비로 땅에 우주의 기운을 불어 넣는다. 포도나무의 모든 감각기관을 깨우며 개화기의 성공성을 향상시킨다.


▶ BD507 (Valerian)

인(P)을 함유한 다년초에 속하는 바베리안 허브를 물에 섞어 살포하면 포도나무 성장성에 도움을 주며, 박테리아 활동성을 촉진한다.

 

▶ BD508 (Horsetail)

쇠뜨기(속새류, equisetum) 풀로 1kg을 10ℓ 물에서 2시간 동안 끓인 뒤 2일간 방치한 후 추가적인 빗물에 섞에 사용한다. (1ℓ 쇠뜨기풀 액+20ℓ빗물/헥타르(ha) 진균류와 곰팡이(Mildew)로 부터 면역력이 생김과 동시에 예방한다.


▶ 소뿔점토 (Cow horn Clay)

(BD500과 BD501의 효과를 더욱 증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.)
여름과 겨울에 따로 매장함에 따라 Summer Horn 과 Winter Horn 으로 구분할 수 있다. 암 소뿔에 점토를 가득채워 BD500 매장 시기에 맞춘 것을 여름뿔(Summer Horn), BD501 매장 시기에 맞춘 것을 겨울뿔(Winter Horn) 이라 명한다. 소뿔점토 살포액 (5gms + 13ℓ 빗물)을 BD500 과 BD 501 살포 시기에 맞춰 함께 살포해주면 된다.


▶ 기타 비오디나미 퇴비
Cow Pat Pit / Tree Paste / Liquid Manure / Panchgavya / Peppering / Herbal Extracts / Green Manure

 

 Chapter 3. Astronomical planting calendar

 

 

(천체력) = 바이오다이나믹 캘린더

 

 

 Chapter 4. Biodynamic Calendar Details

 

 

 

 Chapter 5. Different agriculture methods

 

 

 

(포도밭 종류에 따른 차이점)
'Organics permits nature to do its job; biodynamie permits it to do its job more. It is very simple.’

 

※ 토양16대 요소
- 보충이 필요없는 요소 : 탄소(C) 산소(O) 수소(H) / - 다량요소 : 질소(N) 인산(P) 칼륨(K)
- 소량 : 칼슘(Ca) 마그네슘(Ma) 황(S) / - 미량 : 철(Fe) 구리(Cu) 망간(Mn) 붕소(B) 아연(Zn) 염소(Cl) 몰리브덴(Mo)

 

 Chapter 6. Biodynamic Certification

 

 

 

▶ Nicolas Joly said ;
• 2년간 올가닉 농법으로 전환하여 자연친화적인 농법을 온 몸으로 느껴보는 것을 권유합니다.
• 만약 올가닉 농법이 편안해지고 포도밭의 건강이 느껴진다면 1년에 최소 6일을 정해서 비오디나미 천연재료를 사용해보길 권유합니다. 

• 긴 시간과 힘든 노력이 요구되겠지만, 해를 거듭해가며 새로운 자연을 만나보시길 바랍니다.

 

▶ Demeter Consultant said (1928) ;
• 2년 동안 모든 비오디나미 천연재료를 비오디나미 캘린더에 맞춰 시행해야 합니다.
• 비오디나미의 대표적인 천연재료인 BD500 과 BD501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며, 그 외 6가지 재료의 혼합천연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.
• 포도밭에 닭이나 양 등의 가축 사육할 필요는 없지만 많은 비오디나미 생산자는 가축으로부터 도움을 받아오고 있습니다.

 

▶ Biodyvin Certification standard (1995) ;
1) Previsit : 운영 위원회에서 전문 컨설턴트와의 만남을 통해 인터뷰 진행 (현재 포도밭의 방향성)
2) Tasting : 최소 2년간 실행된 올가닉 포도밭에서 생산된 와인 시음 진행
3) Membership : 비오디나미 농법 시행 권한을 부여 받으며, 시기별 운영회의 점검을 통해 차후 비오디나미 증명서류를 받게 된다. (만약 December 기관으로부터 3년간 점검 시기를 마친 경우, 추가적인 시기 없이 증명서류를 받게 된다.)

 

본 자료는 2014년 6월 시행된 바이오다이나믹 와인 세미나 자료로서

본 게시물의 추가 내용과 해석은 네이처 와인 세미나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.

 

Reference (출처)
한건섭(Gunseob Han)
WSC(Wine Science Centre)
Nature Wine.com
University of Brighton
Demeter
Biodyvin
Nicolas Joly


Copyrights ⓒ Nature Wine(www.naturewine.com) 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

 

목 록